고양이를 키울 때 가장 걱정스러운 순간 중 하나는 " 우리 고양이가 밥을 안 먹어요.." 하는 상황일 거예요. 사료를 갈아줘도, 간식을 줘도 외면한다면 집사들의 마음은 타들어가죠. 그렇다면 이유가 뭘까요? 단순한 편식일 수도 있지만, 건강문제나 스트레스 때문일 수 있어요.
오늘은 고양이가 밥을 안 먹는 대표적인 원인 7가지와 해결법을 정리해드릴게요! 잘 따라와 주세요!
1. 사료에 질렸거나, 기호성이 떨어졌을때
고양이는 입맛이 예민해요. 때문에 같은 사료를 오래 먹으면 질려서 안 먹는 경우가 있답니다. 또, 기호성이 낮은 사료는 처음부터 잘 안 먹기도 해요.
해결방법
-> 기호성이 좋은 사료로 교체해 보세요.
-> 사료를 바꿀 땐, 낯설지 않게 기존 사료와 혼합해서 천천히 전환하는 게 좋아요.
2. 입 주변 통증 혹은 치아 문제
치석, 치은염, 구내염은 우리 고양이들이 잘 걸리는 질병이죠? 이 질병으로 씹는 것이 고통스러울 때 음식을 거부할 수 있어요. 입냄새가 난다거나, 사료 앞에서 망설이는 모습을 보인다면 의심해봐야 해요.
해결방법
-> 부드러운 습식 사료나 간식으로 대체해 주세요.
-> 치아 건강을 위한 간식이나 유산균을 활용해 보세요.
-> 병원에서 수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주세요.
3. 스트레스 또는 환경변화
고양이는 환경 변화에 민감한 동물이라는 사실! 거의 매 글에 나오는 사실이죠? 이사, 가구 배치의 변화, 새로운 사람 까지도 식욕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.
해결방법
-> 조용하고 익숙한 공간을 제공해 주세요.
- 고양이 스트레스 완화용 장난감이나 페로몬 스프레이를 사용해 고양이의 예민함을 달래주세요.
4. 날씨 영향 (더운 날 or 환절기)
기온이 올라가는 시기나 환절기엔 우리 집사들도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죠? 고양이도 마찬가지랍니다.
해결방법
-> 시원한 물로 자주 교체해 주세요.
-> 수분 보충용 간식이나 습식 사료를 활용해 보세요.
5. 단순 편식 혹은 기분 문제
고양이도 기분이 안 좋거나, 특정 사료만 고집하면서 편식을 하는 경우가 있답니다. 이럴 때 보면 사람과 정말 비슷하죠?
해결방법
-> 새로운 간식으로 식욕을 자극해 주세요.
->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제공하고, 간식을 많이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!
6. 운동부족
하루 종일 잠만 자고 활동량이 부족하다면 배고픔도 적게 느껴요. 배고프지 않다 보니 먹는 양도 자연스레 줄어든답니다.
해결방법
-> 사냥놀이 장난감으로 활동을 유도해 주세요.
-> 낚싯대나 자동 장난감을 추천드려요.
7. 건강 이상 (내부 질환 가능성)
식욕이 1~2일 이상 지속적으로 떨어진다면, 신장이나 위장문제 같은 내부 질환을 의심해봐야 해요.
해결방법
-> 증상이 지속되면 즉시, 동물병원에 가서 수의사와 상담해 주세요.
-> 구토, 설사, 무기력 등의 동반 증상도 함께 체크해 주세요.
한눈에 보기! - 고양이가 밥을 안 먹을 때, 이렇게 체크하세요!
- 사료 질림 또는 기호성 문제
- 치아 문제
- 스트레스
- 계절영향
- 단순 편식
- 활동량 부족
- 건강 문제
고양이가 밥을 안 먹는 데에는 항상 이유가 있답니다. 간단한 이유라면 정말 다행이지만, 심각한 건강문제일 수 있어요. 특히, 3일 이상 식사 거부가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. 우리 고양이들의 건강한 식사습관을 위해 오늘 알려 드린 정보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요!